경기도 수원을 대표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입니다. 수원화성문화제는 수원 화성을 배경으로 열리는 축제로 그 건축물 자체의 멋과 정조대왕의 이야기가 어우러져 많은 분들에게 60년 이상 사랑받은 수원의 대표 축제이자 한국의 문화관광축제입니다.
수원화성문화제는 매년 깊이 있는 역사 체험과 화려한 공연으로 사람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습니다. 특히 조선시대의 존경받는 왕 중에 한 명인 정조대왕이 아버지의 묘소를 참배하기 위해 가던 화성 행차를 중심으로 전통문화를 재현하고 그 시대를 떠올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알찬 이벤트로 오랜 시간 우리와 함께 했습니다. 수원 화성의 문화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알리고 사람들에게는 즐거운 문화 행사인 수원화성문화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5 수원화성문화제 개요
정조대왕의 8일간 행차 중 수원화성에서 있었던 나흘간의 기록을 담은 이야기가 담긴 축제 수원화성문화제는 올해로 62회를 맞이했습니다. 단순한 관람이 아닌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행사를 즐길 수 있으며 글로벌축제로 선정되어 국내 방문객뿐만 아니라 외국인을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62회 수원화성문화제 일정: 2025년 09월 27일부터 10월 4일까지
- 장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행동광장
- 일부 사전 예약 프로그램의 경우 유료이나 대부분 무료로 참여 가능
- 문의전화: 031-228-3920
정조대왕능행차 교통 통제 안내
수원화성문화제의 메인 테마는 정조대왕의 왕실 행차입니다. 어머니의 회갑을 기념하고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를 참배하기 위해 대규모 인원을 이끌고 8일간의 행차를 진행하였는데, 이를 정조대왕능행차라고 합니다. 정조대왕의 효심과 백성들을 생각하는 임금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이야기로 유명한데요, 행차를 하면서 백성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거나 즐길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에서도 정조대왕의 능행차를 엿볼 수 있습니다. 노송 지대 인근에서 사전 공연을 시작으로 행차가 시작되며 다양한 축하공연과 무예 공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행사가 진행되는 구간에는 교통 통제가 사전에 안내되어 있으며 버스 일부 구간을 우회할 수 있으니 축제 기간에는 미리 확인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일정표는 수원화성문화제 공식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
축제하면 즐길거리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주요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수원화성문화제는 3일간 진행되었던 것과는 달리 올해는 8일 동안 진행되는 장기 축제가 되어 더 많은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홈페이지를 방문해 꼭 자세한 프로그램을 만나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먼저 '수원판타지: 야조'입니다. 문화행사에는 공연이 빠질 수 없습니다만 이번 공연은 조금 특별합니다. 단순한 공연이 아닌 정조대왕의 친위부대 장용영을 지휘할 때 사용한 군사훈련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퍼포먼스가 펼쳐집니다. 10월 3일부터 4일, 저녁 7시 30분에 시작되며 선착순 1,000명 입장 가능합니다. 사전 예약 후 현장에 있는 티켓 부스에서 티켓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팔달' 포르그램입니다. 수원화성문화제는 글로벌축제로 선정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외국인 아티스트의 퍼포먼스를 구경하실 수도 있습니다. 프랑스를 대표하는 예술가 올리비에와 외국 시민들의 퍼포먼스가 수원화성행궁광장에서 펼쳐집니다.
마지막으로 '수원가마레이스'입니다. 정조대왕이 어머니를 위해 준비한 특별한 가마를 모티브로 한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9월 28일 일요일에 1시부터 행궁광장 앞 도로에서 진행됩니다. 시민들이 직접 가마를 들고 정해진 거리를 달리는 레이스로 평소에 만날 수 없는 이색 체험으로 많은 분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외에도 수원화성문화제에는 참여형 아트프로그램 시민도화서나 수원화성을 쌓는 과정을 놀이로 체험할 수 있는 놀이터 등 어린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한복 체험, 전통 놀이 체험 마당 등 당시 역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습니다.
수원화성문화제 예약 프로그램
현재 수원화성문화제 예약 프로그램은 양로연, 별시날을 제외하고 접수 중인 상태이니 축제에 참여하실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먼저 글로벌빌리지 체험프로그램입니다.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거나 다과 막걸리 페어링 클래스 등 전통문화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준비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62회 수원화성문화제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웰컴키트입니다. 키링, 엽서, 노트 등 다양한 굿즈와 전통 간식, 보물 지도 등 축제를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야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바로 이머시브 아트퍼포먼스 진찬입니다. 인터파크를 통해 예약 가능하며 접수 인원이 110석으로 많지 않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서둘러 주시기 바랍니다.
수원화성문화제 예약 프로그램에는 건축 팔달을 세우는 이색 체험과 글로벌축제 포럼과 같이 국내외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이벤트가 있으며 앞서 소개해드린 이야기가 있는 공연, 야조도 사전 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글로벌 축제라 다른 지역 축제에서는 만나볼 수 없는 이색 프로그램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문화유산 특별 관람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화서문에서 시작해 동장대까지 이어지는 코스를 이야기꾼과 함께 다니며 공연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평소 수원화성에 대해 궁금했던 이야기나 재밌는 즐길거리가 많으니 축제를 다채롭게 즐기시고 싶으신 분들은 참여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과거 시험을 체험할 수 있는 별시날 프로그램입니다. 10월 3일 금요일 3회 진행되며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및 요약
아주 오래 전 정조대왕의 결정으로 8일간의 행차가 진행되었고, 행차의 목적, 거기서 드러나는 효심과 백성에 대한 사랑과 같은 이야기가 어우러져 오늘날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글을 쓰면서도 생각했지만 정조대왕은 참 대단했던 분인 것 같아요. 수원화성문화제는 가족 단위의 관람객부터 외국인 관광객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축제입니다. 아름다운 건축물과 이색 체험으로 한국 전통문화를 즐겁게 즐기실 수 있는 기회이니 축제 기간을 놓치지 마시고 방문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수원화성문화제 예약 프로그램 중에 인기 프로그램은 선착순 종료되는 경우가 있으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미리 준비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축제 기간 동안 정조대왕능행차가 있는 구간과 일부 지역은 교통 통제와 버스 노선의 혼란이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올 가을 어디로 떠나실지 고민 중이라면 우리나라의 역사와 아름다운 문화를 현대적으로 풀어낸 수원화성문화제를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